본문 바로가기
취업칼럼

ChatGPT 자소서 합격률78% 정말 사실일까?

by 환멘토 2023. 3. 27.

- ChatGPT로 자소서 쓰니 78%, 서류 합격-

 

요즘 취준생들 ChatGPT로 자소서를 쓴다던데

ChatGPT 이야기로 세상이 온통 뒤숭숭하다.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 OpenAI에서 개발한 자연어 생성 모델로 주어진 텍스트의 다음 단어를 예측하는 태스크를 학습하며, 이를 통해 사람이 쓴 것처럼 의미 있는 텍스트를 생성 가능한 기술』

ChatGPT는 단 5일만에 이용자수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페이스북이 10개월, 요즘 핫한 넷플릭스가 3.5년에 걸린 것에 비하면 가히 충격적이다.
무엇이 이런 충격적인 결과를 만들었을까?

ChatGPT성장전망
ChatGPT성장전망

ChatGPT는 논문작성, 프로그래밍, 언어번역과 교정, 콘텐츠 제작 그리고 그 밖에 수많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상해 주고 있다. ChatGPT의 등장으로 기존에 우리가 경험하던 것들이 송두리째 변화되고 있다.

취업전문가인 나의 입장에서는 단연 ChatGPT를 취업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부랴부랴 ChatGPT를 이리저리 써보았고,

과연 취업을 위한 지원서나 자소서를 쓰고 합격까지 가능한가? 적어보고자 한다.

 

면접관도 못알아본다는 ChatGPT 표절

충격적인 사실은 순수하게 ChatGPT로 만 자소서를 작성했을 때, 40%의 면접관이 이를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미국의 레주메 빌더(이력서 어플)의 보고서에 따르면 ChatGPT를 사용한 구직자 10명 중 4명은 면접관이 ChatGPT를 사용했는지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ChatGPT자소서

 

사실 이 통계에는 함정이 있는데, ChatGPT로 자소서를 쓴것을 알았나고 면접관에게 질문한 후 낸 통계이기 때문에 면접관들의 경우 ChatGPT글인지 의심을 했을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AI의 글이라는 것을 실재 통계보다는 더 많은 면접관들이 몰랐을 것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자소서에 ChatGPT를 사용해야 할까?

설문에 응답한 ChatGPT를 사용한 구직자들의 주요 동기는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때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이러한 이점이 표절에 걸려 불합격될 위험보다 크다고 생각했다.

결론적으로 구직자들 입장에서는 금쪽같은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ChatGPT의 매력을 느낀듯 하다.

지원할만한 선호기업들의 공고는 동시에 뜬다는 점에서 취업시장에서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취준생입장에서는 무기와도 같다.

12년차 취업상담가인 나는 이글을 쓰기위해 상당히 보수적으로 ChatGPT를 실험? 해보았지만 결론은 이 요상한 만물상자인 ChatGPT와 위험한 동행을 시작해보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가적으로 ChatGPT를 어떻게 써야하는지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